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이상 증상과 예방방법

by 윈나우 2024. 4.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장이상증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신장은 사실 초기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 편이기에 이상이 있어도 초기에 발견하기가 쉽지가않은 부위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건강에 자신이 있는 사람일지라고 하더라도 정기검진을 꾸준히 받고 몸상태를 체크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신장 이상 증상

 

신장이 안좋을때는 흔히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혈압이 상승한다는 것입니다. 체내 수분량이 조절이 쉽지가 않고 고혈압 발병률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사실 혈압이 올라가는 것은 스트레스 혹은 긴장을 많이 할때도 일시적으로 혈압이 올라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혈압이 너무 자주 올라가거나 고혈압이 장시간 이루어질 경우에는 꼭 이 증상을 방치하지 마시고 바로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또한가지 증상은 소화불량이 있습니다. 흔히 소화불량이 나타나면 위장장애를 떠올리기 쉬우실텐데요, 신장이 좋지 않아도 소화불량에도 이상이 생깁니다. 신장은 체내 독소 및 노폐물을 걸러주는 필터 역할을 하지만 기능이 저하가 된다면 몸속에 노폐물을 걸러주는 필터 역활을 하지 못하고 계속 찌꺼기가 생겨서 복통, 속 미식거림, 변비 등등의 소화불량 증세가 나타날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역시 일시적인 것은 상관이 없지만 주기적으로 장시간동안 소화불량증세가 나타난다면 꼭 병원의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몸이 붓기 시작한다면 이 역시 이상증세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이 또한 체내의 노페물이 잘 걸러지지 않았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으로 처음에는 발에 부종이 생겼다가 몸전체로 확대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리 부음과 동시에 실핏줄이 튀어나온다면 하지정맥류도 의심해보셔야한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단백뇨, 체중감소

신장이 안좋을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세 중 하나가 바로 단백뇨입니다. 단백뇨는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것을 뜻하며, 일시적으로 소량의 거품이 생길수는 있으나 거품의 양이 많고 변기물을 내려도 거품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단백뇨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한 배뇨통 혹은 혈뇨가 느껴진다면 지체하지말고 바로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소변거품은 운동을 격렬하게 한 후나 육류를 많이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생길수는 있으나 그 외에 갑자기 소변에 거품이 많이 나온다면 신장 이상 증세를 의심하시고 바로 조치를 취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몸이 어딘가 안좋을때 가장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있죠~ 바로 체중감소입니다. 체중감소는 몸속에 어떤 나쁜 영향이 있을때 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우울증, 소화불량, 근심걱정거리 등에 의해서도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본인이 평소대로 생활을 하고 밥을 잘 먹음에도 불구하고 이전과는 다르게 살이 계속 빠지는 느낌이 있다면 신장 뿐만아니라 몸 어딘가에 위급한 상황이 생겼다는 신호가 되므로 6개월동안 5%정도 체중감소가 일어났을 때 혹은, 갑자기 체중이 눈에띄게 확 빠진경우에는 바로 정밀검사를 받아서 몸상태를 체크하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외에 어지럼증, 구토, 피로감, 오심 등등의 증상이 많이 있으므로 증상들을 잘 체크하는 습관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신장 예방 방법

신장을 보호하는 예방법에는 등푸른생선, 바나나, 아보카도, 우엉, 대추, 복분자, 키위등을 섭취하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과도한 염분이나 나트륨은 신장에 큰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인스턴트 음식 대신 이러한 건강한 식단을 위주로 챙기시려고 노력하시는것이 신장을 보호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누구나 다 알고 있겠지만 꾸준한 운동생활이 신장 뿐만 아니라 신체의 모든 건강을 책임질 수 있습니다. 특히 비만이신 분들이라면 꾸준한 운동을 통해 살을 관리해주시는것이 중요하며 몸에 지방이 많을수록 몸의 기능도 저하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 관리를 병행해주셔야 합니다. 운동은 매일 30분 이상을 진행하되 숨이 찰 정도로 운동을 해주셔야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숨을 헐떡 거리는듯이 운동을 하라는 이야기는 아니며 숨이 약간 차오를정도까지만 해주시면 됩니다. 

신장은 우리몸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가 망가졌을때 흔히 신장투석이라는것을 진행하는데 정말 괴로운 시간을 보내야한다는점을 알고 계실겁니다. 거의 매일을 병원에서 큰 주사바늘을 꽂고 통증을 견뎌내야하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미리미리 건강을 챙겨서 위와 같은 일이 없도록 신경을 써줍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