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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정보모음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방법 초간단 정리!

by 윈나우 2024. 5. 17.

안녕하세요, 정신없이 살다보면 지갑을 잃어버릴때도 있죠. 하지만 주민등록증 및 운전면허증을 잃어버린다면 신고 및 재발급 방법에 대해 잘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분실신고방법

 

 

 

 

 

 

경찰서를 방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경찰서에 있는 민원실에서 운전면허증 갱신 신청서를 작성하면 그와 동시에 자동으로 분실신고가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그 후 경찰서에서 임시 운전면허증을 발급해주는데 유의할점은 딱 20일동안만 유효하다는 점입니다. 

 

다음으로 운전면허 시험장을 방문하여 분실고 및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험장에 재발급 관련 서류가 있으며 작성해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재발급은 8천원이 들며 주민등록증과 같은 신분증을 함께 제출하셔야 합니다. 이 역시 재발급 신청을 하면 동시에 분실신고가 자동으로 되므로 따로 신청하실 건 없습니다.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에서나 현장에 가셔서 재발급 신청을 하시면 번거롭게 따로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직접 방문하셔서 처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새로운 면허증을 수령받으실 때는 대리인은 불가하며 꼭 본인이 가셔야 합니다. 또한 최대 15일까지 소요될 수 있으니 잃어버리셨다면 그 즉시 재신청하시는것이 좋고 수령은 경찰서로 직접 방문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굳이 현장에 가기 귀찮다고 하시는분들은 온라인 신청방법도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온라인 신청방법

 

 직접 가는게 귀찮다고 하시는 분들은 온라인으로 신청하셔도 됩니다. 

-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를 접속해주세요. 그 후 메뉴에서 운전면허증 카테고리를 클릭하여 면허증 재발급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 후 본인인증을 완료 후에 면허 정보를 입력하기!

- 면허 종류 (1종,2종) 입력 및 수령할곳, 받을날짜를 선택 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 마지막으로 수수료 8천원을 결제하시면 온라인으로도 운전면허증 분실신고가 완료되고 재발급을 받으실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으로 발급 및 신고하는 방법도 어렵지 않고 번거롭지 않으며 굉장히 간편합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신청을 해도 경찰서 및 시험장에서 직접 방문수령을 하셔야 한다는 점 참고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현장에 가서 접수를 하면 최소 2번 방문해야 하니 온라인에서 진행하시면 더욱 더 편하겠죠?

 

온라인으로 면허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받으실 분들은 바로 아래 파란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니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분실신고 및 재발급을 취소하고 싶다면?

 

 

 

 

 

 

이렇듯 운전면허증을 분실해도 따로 어디 전화해서 신고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재발급 신청만해주셔도 자동으로 처리되는것이기에 너무 염려하지 마시고 당황하지도 마시고, 온라인으로 재신청해주시면 됩니다.

잃어버렸다면 어쩔수 없지만 그래도 평소에 잃어버리지 않게 꼼꼼히 잘 챙기시는 습관이 중요하겠죠?

 

그리고 혹시나 재발급 신청 중 운전면허증을 찾아서 취소를 하고 싶으시다면 아쉽게도 취소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재발급이 진행 전에 있다면 취소가 가능할 수도 있으니 만약 이런 경우 온라인의 경우 로스트112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은 직접 방문해서 담당자에게 확인을 받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취소가 되지 않는다면 안타깝지만 새로운 운전면허증을 쓰셔야겠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모두 평소에 꼼꼼히 물건을 챙기는 버릇을 들이고 세세히 신경을 써주면 이런 불상사는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럼 모두 안전운전하시고 위의 내용 꼭 잘 참고해주셔서 잘 대처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충분히 잘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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