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찐 환자가 알려주는 자궁내막증 치료방법 및 주의사항!

by 윈나우 2024. 4.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자궁내막증을 3년간 겪고 있는 20대 여성입니다. 처음에 이 질환을 진단받았을때는 정말 충격이였는데요.. 그 이유는 자궁건강만큼은 나름대로 자신이있었기 때문에...!!

 

하지만 자궁내막증 발병 3년차로서 현실적인 치료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을 겪고 있는 분들이라면 잘 참고해주세요

 

자궁내막증 치료방법

 

자궁내막증 치료방법에는 크게 두가지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약물과 수술의 치료방법인데요!!

 

우선 약물로 치료를 원하시는 분들은 의사와 상담을 통하셔야 합니다. 혹의크기가 작다면 당연히 약물의 치료를 우선 권하겠지만 혹의크기가 일정크기가 넘어갈때는 수술을 권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약물치료가 100% 완치가 되는것이 아닙니다. 약물도 잘 받는 사람이 있고 안받는 사람이 있으며, 부작용없이 약물이 잘 받는다고 하더라도 온전히 약물만으로 혹이 소멸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흔히 치료제인 비잔정은 혹의 크기를 줄이기도 하지만 실질적인 효능은 혹의 질병 진행을 늦추는 것입니다.

 

비잔정을 먹으면서 식습관 관리, 운동을 열심히 하신다면 혹이 자연소멸될 수 도 있습니다.

 

 

그 외, 혹이 너무 커서 수술이 필요하신 분들 또한 비잔정이란 약물치료가 제외되는 것이 아닙니다. 수술을 한다고 하더라도 그 후에 약을 복용하셔야 하며 자궁내막증은 재발이 워낙 쉬운 질환이기 때문에 수술후에도 약을 먹음으로써 꾸준히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흔히 미혼자에겐 수술을 권하진 않습니다. 난소의 일부분을 잘라내야하기 때문에 약물치료를 우선적으로 하며 이 약물치료도 길게는 3년~5년까지 복용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근데 비잔정 같은 경우 너무 오래 복용하면 유방에 좋지 않다고 하니 이 점 꼭 주의해주세요!!!

 

저 같은 경우는 비잔정 1년복용후, 혹의 크기가 크게 변동이 없어 일단 약을 끊어본 상태입니다.

약을 끊었더니 혹이 다시 커져서 비잔정 재섭취를 할 예정이에요..병원에서도 권하더라구요..

 

자궁내막증 약물치료 주의사항

 

비잔정을 드실 때 부작용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후에 복용을 중지하든, 다른 약으로 바꾸는 대안을 생각하셔야 하며 자궁내막증으로 인해 약을 드시면 약을 드시는동안에는 생리를 안하게 됩니다.

 

하지만 중간에 약의 복용을 쉬는 경우에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어요. 저도 자궁내막증이 소멸되지 않은 상태에서 약을 중단하고 약 한달후에 생리를 하게 되었는데 생리통이 너무 심해지더라구요

 

이전에는 그래도 약한알이면 생리통이 싹 잡혔는데 이젠 약을 먹어도 생리통이 잡히지 않는......ㅠㅠ

혹시나 다른 문제가 있는건가 싶어서 산부인과 초음파검사를 해봤지만 자궁내막증외에는 자궁과 난소는 깨끗하다고 하네요 ㅠㅠ.. 이렇게 생리통이 갑자기 심해질수가 ㅠㅠ

 

얼른 다시 약을 먹어서 생리도 안하고싶고 생리통도 겪고 싶지가 않네요 ㅠㅠㅠ

 

자궁내막증 검사방법

자궁내막증은 초음파검사로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초음파는 복부초음파, 질초음파, 항문초음파가 있으며 

복부초음파는 부정확하며 잘 보이지 않는다고 하네요! 추천드리지 않아요

 

질초음파는 성격험이 없는 분들에겐 진행되지 않는 검사 방법입니다. 막을 손상시킬수도 있으므로 성경험이 없다면 항문초음파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항문초음파 또한 사실 불쾌하고 살짝 불편감이 느껴지는 검사이긴 하나 그래도 자궁과 난소를 가까이서 확인할 수 있는 검사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사방법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에 진행을 할 수 있으며, 모두 검진을 두려워하지마시고 제때제때 검진해서 꼭 건강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