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모음

국가건강검진 연기하는 방법, 안받을시 불이익은?

by 윈나우 2024. 4. 11.

안녕하세요 매년마다 국가건강검진이 이루어지는 것 다들 아시죠?

국가건강검진은 매년 홀수/짝수 나눠서 건강검진이 이루어지게 되는데요, 국가건강검진 대상자이지만 아직 검진을 못받은 경우, 혹은 개인적인 사정 때문에 제 때 건강검진을 받지 못한다면 필히 국가건강검진 연기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이를 안 받을 시 불이익이 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가건강검진 연기방법

 

국가건강검진 연기 방법에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에지, 건강보험 어플,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연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일반검진은 물론 암검진까지 모두 연장이 가능하며 추가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나 어플을 이용하실에는

로그인 - 건강 카테고리 - 나의 건강관리 - 전년도미수검사 추가신청에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봤을 땐 그냥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하는것도 가장 편하고 빠른 방법같아요 ㅋㅋ 물론 전화연결 되려면 조금 기다려야 하겠지만.. 아리까리 할때는 고객센터가 가장 좋더라구요~

 

그런데 건강검진은 제 때 받아버리는게 아무래도 마음이 편하고 건강 관리를 해주시는게 좋겠죠!

 

국가건강검진 이월 검진

 

만약 내가 작년 검진 대상자였지만 받지 못하고 올해로 넘어왔을때도 이월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전화를 하셔서 직접 문의를 하시면 관계자분이 작년걸 올해 받을 수 있도록 

처리 도와주십니다. 처리해주시면 본인이 검사받고자 하는 병원에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국가건강검진 이월 검진을 하게 될 시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서 요청을 하면 되지만 살짝 번거롭더라구요~ 처리하고 그 서류가 반영이 되는데까지 시간이 좀 걸리기에.. 고객센터에서 완료했다고 하더라도 막상

병원에서는 아직 서류 반영이 안되었다고 반려되는 경우도 있고....

 

저도 몇변을 통화하면서 확인하고 힘들게 이월 확정해서 일반 건강검진 받은 기억이 있네요 ㅎㅎ..

 

국가건강검진(일반건강검진) 받고싶지 않은 항목은?

 

건강검진을 받을 때 받고 싶지 않은 항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구강검사, 시력검사 등등

본인이 받고 싶지 않은 항목은 의료기관에 전화해서 사전에 미리 말을 해놓으면 된다고 해요~

 

저도 항상 치아검사는 빼달라고 하는데 (다니는 치과가 있기 때문에) 이번에 시력검사는 별로 하고 싶지가 않아서 (안과도 이미 다니고 있어서,..) 시력검사도 빼고 싶다고 하니 그 병원에서 시력검사는 필수항목이라고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근데 찾아보니... 시력검사도 본인이 원하지 않으면 뺄 수 있었던 것이 맞는것 같네요 ㅠㅠ...

최근 시력검사를 하도 많이 해서 이제 안하고 싶은데 뺄 수 있으면 좋겠네요... 

 

국가건강검진 안받을시 불이익?

 

직장 가입자 또는 사업주에서 건강검진을 의무로 규정되어있기 때문에 검진을 받지 않는다면 모두 과태료를 물게 됩니다. 하지만 흔히 인터넷에 떠도는 암검진을 받지 않았는데 암이 걸렸을 때, 지원금에 대해 불이익이 있다는 소리는 모두 헛소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암검진은 본인 자유이며 이를 안받았는데 이에 대한 암이 걸렸다고 해서 건강보험 혜택 등등의 불이익은 

일체 없으니 안심하셔도 되지만 보건소에서 시행하고 있는 저소득층 지원금에서는 제외될 수 있다는 점!

 

따라서 저소득층자들은 암검진시 암이 발견되면 의료비지원을 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국가건강검진을 미루지말고 무섭다고 안받지 말고 평소 건강을 챙겨주시는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모두 2024년에도 행복하고 건강하게 화이팅!!

반응형